이웃들과 함께 살아가는 발달장애인들과 나누는 대화와 차


일시
12월 14일(토) 14:00 ~ 16:00
장소
서울특별시 양천구 오목로 29길 20 다동 301호
프리웰 지원주택센터 (신월, 신정권역) 커뮤니티공간
신청기간
11월 26일(화) 13:00 ~ 12월 13일(금) 14:30
비용
무료행사


탈시설해서 지역주민으로 살아가는 발달장애인의 삶의 모습은 어떨까?

지원주택을 소개합니다.
지원주택은 어떤 분들이 입주해서 살아갈까요? 많은 분들이 무연고 장애인은 시설에서 살아가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설에서 제공하는 주택에서 삼삼오오 모여서 살아가는 그룹홈 정도는 많이 들어 봤을텐데요. 새로운 주거형태가 등장했습니다. 탈시설한 장애인 당사자 명의로 집을 임대하여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기명의로 집을 임대한다는 의미는 어떤것일까요?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 중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있습니다. 자신의 경제적 어려움은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그럴 수 밖에 없는 개인과 지역사회의 환경이 있기 때문 이겠죠! 여기 살아가는 분들은 지역사회의 환경을 바꾸면 개인의 어려움이 있어도 잘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수급대상자로 주거급여, 생계급여 등 시설에서 받아왔던 것을 직접 받아 쓰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은 자기 주도권이 많아 지게 되는 것이죠!

이런 저런 모습으로 모여 차 한잔 나눌까요?
우리는 각자 이런 모습, 저런 모습으로 살아가게 되겠죠! 나의 집을 가지고 살아가는 탈시설 발달장애인의 당당한 모습을 나누고 싶습니다. 입주민과 이곳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궁금해 하는 분들과 만나 따뜻한 차 한잔과 수다를 이어 가겠습니다.


콜라보레이터

프리웰
사회복지법인 프리웰은 탈시설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주택을 운영하여 장애인의 안정적인 독립생활을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